전통공예 메이플·마비노기·바람의나라 특별전 개최!
넥슨재단과 보더리스 프로젝트
넥슨재단은 문화와 예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창작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넥슨재단은 국가유산진흥원과 협력하여 한국 전통공예와 넥슨 게임 IP의 결합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전시의 제목은 '시간의 마법사: 다른 세계를 향해'로, 덕수궁 정관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넥슨재단은 게임과 다양한 문화예술의 융합을 도모하는 사회공헌 사업인 보더리스 프로젝트를 통해 이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예술과 게임의 경계를 허물고 서로의 영감을 주고받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전시는 그 두 번째 프로젝트로,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에게 넥슨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그들의 예술적 해석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려고 합니다.
전시 개막식 및 참여 인사
이번 전시의 개막식에는 여러 저명한 인사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습니다. 김정욱 넥슨 재단 이사장,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총괄 디렉터, 민경훈 마비노기 디렉터 및 최영창 국가유산진흥원 원장 등이 함께하여 이번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전시의 첫날 동안, 이들은 공예와 게임의 콜라보레이션 작품들을 소개하고 전시의 의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문화와 예술의 경계를 넓히는 중요한 순간이었으며, 이 자리는 향후 게임과 전통예술의 관계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되었습니다. 참여한 각 인사들은 이 전시가 게임과 공예가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 넥슨재단의 보더리스 프로젝트는 문화예술과 게임의 융합을 목표로 합니다.
- 이번 전시는 덕수궁 정관헌에서 개최되며, 국가유산진흥원과 협력하였습니다.
- 전시 개막식에는 여러 저명 인사가 참석하여 의미를 더했습니다.
전시 작품 및 작가 소개
이번 전시는 국가무형유산 전승자와 현대 공예 작가들이 참여한 다양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작품은 넥슨의 인기 게임 IP인 '마비노기', '메이플스토리', '바람의 나라' 등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총 20종의 공예품이 소개되며, 이들 각각은 각각의 전통 기술을 담고 있습니다. 참여한 작가들 중 주요 전승자로는 김동식 선자장 보유자, 김희수 윤도장 보유자, 조대용 염장 보유자 등이 있으며, 이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독창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해석을 곁들인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작품은 게임 캐릭터와 전통 기법의 조화로운 결합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놀라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문화예술의 가치를 발견하는 계기
넥슨재단은 이번 전시가 예술의 가치와 그럼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전시는 게임과 공예의 만남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특히, 이번 전시를 통해 게임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문화적 요소로서 그 가치가 재조명됩니다. 작가들은 하나의 공예품을 완성하기 위해 소요되는 정성과 노력을 강조하며, 전통기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합니다. 넥슨 재단은 앞으로도 이러한 전시를 통해 문화예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전시 관람 정보
전시 기간 | 2023년 12월 19일 ~ 2024년 1월 1일 | 장소 |
입장료 | 무료 (덕수궁 입장료 별도) | 참여 작가 수 |
소개된 작품 수 | 20종 | 주요 게임 IP |
전시는 무료로 개방되며, 덕수궁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은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덕수궁의 아름다운 경관 속에서 게임과 전통공예가 융합된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시 기간 동안 선보이는 한정판 굿즈도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굿즈는 넥슨 게임 IP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전시회와 함께 특별한 기념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예술가들의 창작 지원
넥슨재단은 앞으로도 예술인들의 실험적인 창작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시와 관련된 여러 예술가들은 새로운 영감을 받고,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고유한 작품을 만들어낼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특히,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많은 작가들이 넥슨게임의 세계관과 그 속의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지원은 단순히 게임이 아닌 모든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전시를 통해 예술과 게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며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사례가 되기를 바랍니다.
커뮤니티와의 소통
이번 전시는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넥슨재단은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전시가 진행되는 동안 관람객들은 작가와의 대화,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관람을 넘어, 게임과 공예의 만남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게 될 것입니다. 특히,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에게는 교육적인 요소도 갖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자녀들과 함께 풍성한 문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공예에 대한 새로운 인식
이번 전시를 통해 공예가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됩니다. 넥슨 게임 IP에서 느낀 영감을 바탕으로 제작된 공예품들은 현대적 요소를 담고 있으며, 전통 기법과의 조화로운 결합을 보여줍니다. 이는 게임과 공예가 서로 다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며, 두 세계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향후 넥슨재단은 전통공예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공예가 단순한 전통이 아닌 현대의 창작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결론: 미래의 방향성과 목표
넥슨재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과 게임의 접점을 늘려갈 것입니다. 다양한 전시와 프로젝트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예술적 가능성을 확장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공예와 게임의 융합을 통해 만들어진 창작물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깊이 있는 문화적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가치 있는 소통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한국의 문화예술 발전과 예술가들의 지속 가능한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